Week3
Kotlin OOP
Constructor
Kotlin 에서는 기존 Java 나 다른 언어처럼 아래와 같이 Constructor 를 선언하는 것이 가능하다.
class TestUser {
private val user: String,
private val pw: String,
constructor(user: String, pw: String) { // SubConstructor
this.user = user
this.pw = pw
}
constructor(user: String) { // SubConstructor Overloading
this.user = user
this.pw = pw
}
}
하지만 주 생성자에 한해서는 좀 더 다른 방법으로 선언이 가능하다. 코틀린에서 이렇게 선언되는 Constructor 는 주 생성자
라고 부른다.
class TestUser(user: String, pw: String) {
private val user: String,
private val pw: String,
constructor(user: String): this(user, "")
}
Order of calling Constructor
이렇게 만들게 되면 중요한 하나의 원칙이 생기는데, 그 원칙은 부 생성자는 반드시 주생성자를 호출한다.
라는 원칙이다.
여기서 알게 될수 있는 점은 생성자의 호출순서가 부 생성자 -> 주 생성자
의 흐름으로 변경된다는 것이다. 아래 코드를 한번 보자. 어떤 결과가 나올 것 같은가?
class TestUser(user: String, pw: String) // 2 {
private val user: String,
private val pw: String,
constructor(user: String): this(user + "+", "") // 1
init { // 3
this.user = user + "-"
this.pw = pw + "-"
}
}
주석으로 적은것과 같은 순서대로 실행된다. 첫번째로 부생성자가 주생성자를 호출하고, 주 생성자는 init 을 호출한다. 자바 코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.
코드를 확인해보면 주생성자와 부생성자가 만들어져있고, init
은 constructor 안에 포함되어 있다.
값이 TestUser(user: "roach")
로 넘어간다면 2번째 주생성자를 호출해서 TestUser(user = "roach+", pw = "")
으로 되어 있을 것이다.
그리고 주생성자가 호출되면서 주 생성자의 안에 있는 init
블록이 실행될 것이다. 그래서 결과값은 아래와 같을 것이다.
TestUser(user = "roach+-", pw = "-")
위의 Java 로 바뀐 코드를 보면 알겠지만 Kotlin init
블록과 Java 의 static
블록은 다른 것 이다. Kotlin 의 init
은 주생성자에 병합되는 코드이기 때문이다.
그렇다면 위의 코드에서 내부 property 에 기본값을 대입하는 경우에 순서는 어떻게 될까?
class TestUser(user: String, pw: String) {
init {
println("test!")
}
private val user: String
private val pw: String = pw
constructor(user: String): this(user + "+", "")
init {
this.user = user + "-"
}
}
JavaCode 로 디컴파일 하면 아래와 같은 코드로 전환된다.
위의 코드에서 한가지 중요한점을 알아야 하는데, property 에 할당하는 로직이 보면 println
을 호출하는 init
블록보다 아래에 있다.
즉 속성할당
과 init
은 적혀있는 순서대로 주생성자에 병합된다. 그래서 보통은 property
를 할당하는 것보다 아래에 init
을 많이 적는다고 한다. 그래서 만약 바꾼다면 아래와 같을 것이다. 즉, 요런것도 내가 느끼기에는 Team 내 규약이 필요해보인다.
class TestUser(user: String, pw: String) {
private val user: String
private val pw: String = pw
constructor(user: String): this(user + "+", "")
init {
println("test!")
this.user = user + "-"
}
}
생성자에 property 를 선언하는 방법
Intellij 가 Java 사용자의 코드를 보면 대부분의 class 에서 Constructor 의 역할은 단순히 property 에 값을 할당하는 역할만 담당하고 있다고 조사했다고 한다. 그래서 아래와 같이
생성자에 property 를 선언할 수 있도록 만들어 버렸다.
class TestUser(
private val user: String,
private val pw: String
) {
constructor(user: String): this(user + "+", "")
init {
println("test!")
this.user = user + "-"
}
}
이렇게 Direct 로 주생성자에 속성을 선언하는 경우, 최상위 init
블록보다도 높은 순서로 매칭된다.
public final class TestUser {
private final String user;
private final String pw;
public TestUser(@NotNull String user, @NotNull String pw) {
Intrinsics.checkNotNullParameter(user, "user");
Intrinsics.checkNotNullParameter(pw, "pw");
super();
this.user = user; // 순서가 init 보다도 높음
this.pw = pw;
String var3 = "test!";
System.out.println(var3); // init 블록
}
public TestUser(@NotNull String user) {
Intrinsics.checkNotNullParameter(user, "user");
this(user + "+", "");
}
}
이 짧은 8 ~ 10 분동안의 강의를 정리하면서 느낀점은, 나는 Constructor 에서 작업이 필요하면 주 생성자를 아래로 내려서 작업시키곤 했었는데,
그게 아니라 init 블록에서 하는게 더 코틀린스러운 방법이구나. 라고 생각했다.
Constructor 를 잘 사용하는 방법
생성자가 1개인 경우 - 주 생성자 + 속성 할당 + init (요걸 Hika 님은 주생성자 전략이라고 하심)
주 생성자 전략에서는 왠만한 속성을 그냥 기본적으로 받고, 무언가 가공이 필요하거나 Sub 작업이 필요하다면 그 작업을 init
작업에서 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다.
- 예시코드
class TestUser( private val user: String, private val pw: String ) { init { this.pw = pw + "-" } }
생성자가 여러개인 경우
기본 값으로 해결 가능한 경우 (Kotlin Style)
- 이 상황에서는 위에 선언한
주 생성자 전략
을 사용한다. - 아래 예시코드 처럼 작성하게 되면, user 를 넘겨줬을때와 pw 를 안넘겨주었을때의 대응이 가능하다. 즉, constrcutor 하나로 두개의 constructor 대응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는 것이다.
- 예시코드
class TestUser( private val user: String, private val pw: String = "" ) { init { this.pw = pw + "-" } }
- 이 상황에서는 위에 선언한
인자의 타입이 달라 기본 값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 (보통의 overloading 을 하는 이유)
- 부 생성자만 사용 (Java Style)
- 근데 요런 경우에는 Factory Method 로 따로 빼는게 좋다고 함.
OOP
객체지향 언어
객체지향을 처음부터 지원하는 언어는 아래와 같이 두가지 사항을 지원한다.
- 대체가능성: 하위형은 상위형으로 대체할 수 있음
- Parent 에 Child 를 대입가능
- 내적동질성: 어떤 형으로 객체를 참조해도 원래 형으로 동작한다.
내적동질성 예시코드
open class Parent {
protected open fun print() {
println("parent")
}
fun message() {
println()
}
}
class Child : Parent() {
override fun print() {
println("child")
}
}
fun main() {
val actor: Parent = Child() // 대체가능성
actor.message()
}
예를 들면 위의 main 문에서 message()
를 호출하면 Parent Class 의 message
가 호출될 것이다. 근데 만약에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어떻게 될까?
class Child : Parent() {
override fun message() {
println("child message!!")
}
override fun print() {
println("child")
}
}
결과는 child message!!
이다. 즉, 변수는 Parent
타입임에도 불구하고, 처음에 Child 로 생성되었기에 Child
의 속성을 계속해서 가지게 된다. 이것을 내적 동질성이라고 한다. 이 두가지를 잘 지키고 있다면 객체지향언어이다.
객체지향 프로그래밍
- 어떤 문제를 해결할때 객체 간의 협력으로 해결한다.
- 객체는 협력을 위해 메세지를 주고 받는다.
변화율에 따라 코드를 역할로 나누고, 역할에 맞는 객체를 만든 뒤, 코드를 최대한 다른 객체에게 떠민다.
위의 문장에서 조영호님도 항상 말하시는 부분이 "역할" 을 먼져나누고, 그 뒤에 "객체" 를 만든다. 라는 설명을 해주시는데 이게 중요한 것 같다.
즉, 코드로 설명하자면 "A" 라는 행동을 만들고 이걸 수행하는 객체인 "AImpl" 을 만드는 것 이라고 나는 생각한다. 그래서 이렇게 만들게 되면 "AInterface" , "AImpl-1", "AImpl-2" 가 있어 쉽게 변경하기도 좋다.
- 변화율 : 코드마다 변하는 이유가 다름, 이걸 변화율이라고 함. 내가 느끼기엔 설명하시고자 하는게, 단일 책임의 원칙(단일 변경점의 원칙) 을 말하시는 것 같았음 (SRP)
- 역할에 맞는 객체 : 보다 추상적인 개념에서 이걸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. -> 즉, 구체적인 구현에 의존하지 말라는 뜻. 내가 위에 적어놓은 설명을 참조하면 된다. (OCP)
- 코드를 최대한 다른 객체에게 떠민다. :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책임에 맞는 객체에게 위임하는 것이다. (LSP)
- 다운 캐스팅이 있는 것이 있나? 다운 캐스팅이 있다면 LSP 를 위반하는 것 이다.
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예시
요구사항: 정해진 내용이 정해진 시간에 전달된다.
필요한 객체
- User
- Item: 정해진 내용
- Scheduler: 정해진 시간
- 내가 어떠한 주기로 보낼것인지에 대한 변화요소가 있음
- Sender: 내용 전달
- 내가 메일로 보낼지, 카카오톡으로 보낼지 등등으로 인한 변화요소가 있음
- Looper: Pull 역할을 담당.
- Pull-Push 구조 Event Architecture
- Socket 통신을 생각하면 편함.
예시하다가 나온 얘기들
객체지향에서 제일 위험한 포인트는 "순환 참조 고리" 가 생길때, 요걸 듣고 경석님이 동일 Layer 에서는 단방향 참조를 하자~! 라고 했던게 기억났음.
Intellij 에서 이를 찾아주는 기능이 있다고 함.Java 기준으로 짤때 static 한 수준으로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면, 무언가 잘못된 것. static level 까지 올라가면 유연하지 못하다.
이 얘기를 들었을때 조영호님이 Compile Type 에 어떻게 될지 아는 것보다, Runtime 에 순서가 결정되는 것이 좀 더 유연한 설계를 할 수 있다고 말씀하신게 떠올랐음.
예를 들면 Java 에서는 DI 와 위에서 설명한 내적동질성으로 이러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.TDD 파는 의존성이 낮은 Sender 부터 위에서 만드는게 좋다고 함. 다른 부분은 User -> Sender 로 내려오는 구조임.
객체지향에서 객체를 판단하는
Identifier
가 굉장히 중요함.- 객체를 식별하는 근본적인 비교는 객체를 담고있는 주소로 비교함. 이걸 Reference Context 라고 함. 반대로 가지고 있는 값에 의존하는 것은, Value Context 라고 함. 여기서 많은 생각이 든게, 아 이래서 Java 에
hashcode
를 둔것이고, 이걸 Override 할 수 있게 한건가? 이런 생각이 많이 들었음. 그래서hashSetOf
에 관한 내용도 와닿았음. - 그래서 다른 언어에서는
Structure
랑Class
를 따로 만들 수 있게 되어 있는 언어들도 있다. Kotlin 의 경우data class
와class
로 생각하면 됨. -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는 Reference Context 를 사용하는게 기본이다. 라는 것을 잊지말아야 함.
- 객체를 식별하는 근본적인 비교는 객체를 담고있는 주소로 비교함. 이걸 Reference Context 라고 함. 반대로 가지고 있는 값에 의존하는 것은, Value Context 라고 함. 여기서 많은 생각이 든게, 아 이래서 Java 에
코드를 작성할때 이 코드가 Abstract 한 곳에 있어야 할까? 아니면 Concrete 한 곳에 있어야 할까? 를 고민을 많이 해야 함.
- 상태를 가져야 하니까, Abstract Class 로 Interface 를 바꾸고, 내부 구현은 가시성을 낮추었음. -> Template Method Pattern
상속은 문제가 많은데, Template Method Pattern 을 사용하면, 문제점들을 회피할 수 있음.
코드를 작성할때, 전략패턴으로 변경하고, 객체의 라이프사이클과 스코프를 확줄였는데, 이게 합성 이 상속보다 유리한 이유.
- 앞으로 합성 을 이용할때 Scope 나 Life-Cycle 을 줄일수 있는 방법도 잘 생각해봐야 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
- 전략객체의 단점은, Runtime 에 조합되는 구조임.
참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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